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굿모닝베트남미디어

[롯데] 비비카(Bibica)의 모든 소유권을 처분하길 원한다.

롯데는 비비카 지분 44% 이상을 모두 매각하기로 등록
비비카를 장악하기 위한 싸움의 끝

롯데(주)는 최근 비비카 주식회사의 지분 680만주(정관자본의 44.03%)를 매각하기로 등록했다. 거래는 2021년 12월 29일부터 1월 27일까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BBC 주식의 시가로 주식의 규모는 거의 4000억 동으로 추산된다.

롯데는 2007년 비비카에 투자를 시작해 제과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야심으로 최대주주가 됐다. 그러나 이후 한국 투자자들의 움직임으로 베트남 기업들은 인수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브랜드 삭제로 이어졌다.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비비카는 SSI와 악수하며 롯데 측과 균형을 맞췄다.

 

비비카를 인수 싸움은 두 그룹이 소유권을 늘리려고 경쟁하던 2012년 중반에 시작되었다. 그 후 수년간 한국 투자자와 베트남 기업 사이에 "쌀이 건강에 좋지 않고 국물은 달지 않다"는 상황이 계속 발생했다. 내부 분쟁으로 인해 비비카의 활동이 정체되었다.

 

2015년, PAN Food는 SSI를 대신하여 42.3%의 지분을 가진 2대 주주가 되었다. 그러나, 이 두 그룹의 소유율이 0.3%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그 당시 힘의 균형은 계속 긴장 상태에 있었고 공동의 목소리를 내기가 불가했다.

 

2017년 9월까지, PAN Food는 BBC의 거의 98만 주를 성공적으로 인수하여 소유권을 50%까지 증가시켰다. 하지만 긴장 관계는 여히 개선되지 않았다. 롯데그룹은 2018년 정기 주주총회에서 비비카의 사업계획을 거부하면서 투자사업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다.

 

비비카에서 롯데의 모든 자본을 매각하기로 한 최근의 결정은 작년 중반 이 회사가 제안한 대로 비비카에 대한 PAN 그룹의 지분을 100%로 올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이 움직임은 또한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제과업체에서 거의 10년 동안 지속되고 있는 전쟁을 끝내기 위한 마지막 단계일 수도 있다.

http://www.bibica.com.vn/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