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영화산업] 시장점유율의 절반 이상을 차지, '재벌' CGV 베트남은 2020년 8500억동 손실 기록

베트남에서 가장 많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CGV는 또한 코비드-19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회사이다.

티엔응안, BHD, CGV, 롯데시네마 등 베트남 4개 영화사는 코비드-19의 영향의 난관 극복을 위한 정부, 문화체육관광부, 베트남 주은행에 지원 문건을 보내왔다. 

 

"유행성 전염병은 업계 운영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 심리가 걱정되며, 제작 계획 및 영화 출처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영화관의 수익은 거의 제로이지만 여전히 소비해야 한다. 건물 임대료와 직원 급여를 지불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이 아무리 크거나 작더라도 파산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라고 문서에 언급했다.

 

영화계는 정부와 부처가 기업을 '고려'하고 직접적인 지원 정책을 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영화사들은 보건부의 5K 원칙을 보장할 때 영화관을 곧 재개장하길 바란다. 그들은 또한 지급 위기를 해결하고, 기업이 파산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고, 만명 이상의 직원의 대량 해고를 피할 수 있도록 지원을 받기를 희망한다.

 

베트남 CGV는 약 50%의 시장 점유율로 영화 산업의 얼굴을 대표한다. 2020년에는 매출액이 61% 감소한 1조4000억동으로 심각한 영향을 받았다. 베트남 CGV는 2019년 성수기에는 하루 평균 100억동 이상을 벌어 3조6300억동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베트남에서 CGV는 현재 전국에 81개의 영화관과 474개의 스크린을 소유하고 있다. 한국 기업은 어려운 2020년 영화 상영 시설을 사실상 폐쇄해야 했다.

 

특히 지난해 베트남 CGV의 손실은 8500억동 이상으로 급증했다. 이전 해에도 1500억동, 270억동이 넘는 손실을 봤다고 본사 보고서는 밝혔다.

*단위:10억동

 

이번 큰 손실로 베트남 CGV의 자산은 약 4700억동 마이너스이다. 영화사의 총자산은 7조8000억동 이상이고 부채는 8조3000억 동 이상이다.

 

그래서 베트남에서 가장 큰 영화사조차 매우 걱정스러운 상황에 처해 있다.

 

베트남 CGV의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EBITDA는 흥행 기록을 세운 "대부"를 포함한 많은 베트남 영화의 성공으로 인해 향상되었다.

 

제4차 코비드-19 파동이 오기 전에 회복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전염병은 복잡하고 장기화되었다.

 

대형 스크린 사업의 어려움은 대유행의 불확실한 상황에서 소비자의 습관 변화로 넷플릭스, FPT 플레이, 갤럭시 플레이 등 온라인 영화 모델이 모두 증가하는 정반대 상황을 보이고 있다.

-GMK미디어/CAFEF

◆관련기사: https://www.goodmorningvietnam.co.kr/news/article.html?no=41644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