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굿모닝베트남미디어

[전자지갑] 뜨거운 '전장', 모모가 선두, 비엣텔 페이가 그 뒤를

2020년에서 2025년까지 베트남에서 전자지갑을 통한 거래 가치의 복합 연간 증가율(CARG)은 최대 29%가 될 수 있다.


핀테크 기업 보쿠(https://www.boku.com/)가 발표한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아시아는 전자지갑 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중남미와 아프리카-중동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거래량 대비 베트남 연평균 성장률은 2020~2025년 29.9%로 보쿠 조사 대상 32개국 중 14번째로 높다.

사용 전자 지갑의 수는 2020년부터 311% 증가하여 2025년에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및 베트남 시장에서 4억 4천만 명에 달할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이 곳 국가의 전자상거래 열풍을 가속화시킬 것이다. 라틴 아메리카의 전자 지갑 사용도 같은 기간 166% 증가할 것이며 아프리카 중동 지역의 전자 지갑 사용량은 147%이다.

 

보쿠사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지갑은 신용카드를 뛰어넘어 2019년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결제수단이 되었다. 전자 지갑은 코비드-19 대유행의 맥락에서 훨씬 더 성장했다. 2020년 말 현재, 28억 명이 전자 지갑을 사용하고 있다. 2025년 말에는 지갑이 48억 명이 사용해 74%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보고서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자 지갑 두 개를 개략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애플페이나 구글페이와 같은 카드 기반의 전자 지갑이다. 이런 종류의 지갑은 선진 시장에서 더 인기가 있다.

 

한편, 알리페이 또는 그랩페이와 같은 "가상" 전자 지갑도 있다. 이 양식은 신용카드 사용률이 낮은 나라에서 더 인기가 있다.

*상위 4개 전자지갑의 거래량 연간 복합 증가율은 2025년까지 고르게 28%에 이른다. 그래도 모모는 절대 순위 1위다. 2025년까지 연간 배송가액 257억6500만 달러로 비엣텔페이(122억3840만 달러)의 2배가 넘는다.

 

베트남은 모바일 결제 부문에서 강세를 보일 수 있는 절정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결제 거래 증가율은 7배 이상, 이용자 수 및 거래 가치는 3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모모(MoMo)는 53%의 시장점유율로 베트남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다음은 시장 점유율 25.2%의 비엣텔페이(VietelPay)와 시장 점유율 10.6%의 에어페이(신규 명칭 ShopeePay)이다.

-VN비지니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