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자동차] 현대 그랜드 i10, 2월에 가장 많이 팔린 A급 자동차

현대 그랜드 i10은 987대가 팔리면서 2월 A급 베스트셀러가 됐다.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가 올해 2월 자동차 판매를 발표했다. A급 도시 차량 부문에서는 여전히 빈패스트 파딜과 현대 그랜드 i10의 대결이 극적으로 펼쳐지고 있다.

 

현대 그랜드 i10 선두 복귀


지난 2월 그랜드 i10 판매량은 2022년 1월 대비 77대가 증가해 987대에 달했다. 한편, 파딜은 697대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1년여 만에 A급 차종의 '왕'이 바뀌었다. 현대 그랜드 i10이 빈패스트 파딜로부터 1위 자리를 탈환했다. 2월 판매량이 1월보다 나은 모델도 현대그랜드i10이 유일하다.

 

신세대 그랜드 i10이 2021년 8월 베트남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막 출시된 데 반해 파딜은 올해 말부터 생산을 중단할 것이라는 정보에서 이런 포지션 변화가 나타난 것이다.

 

현재 현대 그랜드 i10은 해치백과 세단 등 2가지 버전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은 3억6천만(1947만6천원)~4억5천만동(2434만5천원), 가격은 3억8천만동~4억5500만동이다. 빈패스트 파딜은 3가지 버전으로 100% 결제 시 판매가격은 3억7250만동~4억3910만동이다.

 

기아 모닝, 혼다 브리오를 밀어내고 3위 탈환


혼다 브리오 판매량은 2개월째 접어들면서 298대에 그쳐 전월(518대) 대비 42.47%가 감소했다. 타꼬의 기아모닝도 430대에서 401대로 판매량이 줄었다.

 

 

기아모닝과 혼다브리오는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다른 A급 모델인 도요타 위고보다 판매량이 더 좋았다. 베트남 도요타는 지난 2월 말까지 144대의 위고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해 2022년 첫 달 동안 총 360대의 차량을 인도했다.

 

혼다 브리오가 국내 고객들에게 소개된 것은 빈패스트가 파딜을 선보인 지 얼마 되지 않은 2019년 6월이다. 이후 이 모델은 업그레이드된 버전이 나오지 않아 2020년 말 신세대 기아모닝이 출시되기 전 사용자가 선택할 때 다소 망설이게 됐다.

 

타꼬는 현재 기아모닝 신세대와 구세대를 동시에 판매하고 있는데, 구세대는 3억4400만동~3억8300만동, 신세대는 4억3900만동이다. 혼다브리오는 2가지 버전으로 가격은 4억1800만동~4억5200만동이다.

 

-GMK미디어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