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30 (화)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산업

[LNG] 곤경에 처한 LNG 발전 개발자

 

액화천연가스(LNG) 전력은 베트남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해결책의 주요 부분으로 여겨져 왔지만, 베트남은 그것을 사용하는 데 있어 몇 가지 장애물에 직면하고 있다.


LNG는 전기 생산에서 석탄에 비해 절반의 양의 탄소를 배출한다. 따라서 몇몇 전문가들은 베트남이 재생 가능 자원과 함께 LNG에 초점을 맞춰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화를 달성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베트남의 전력개발 마스터플랜 8은 석탄화력 18기가와트(GW)를 LNG에서 14GW, 재생 가능 자원에서는 12~15GW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2030년 약 140억-180억 입방미터의 모든 LNG를 러시아-우크라이나 위기 이후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때 수입해야 한다.

 

에너지경제재정분석원에 따르면 LNG 가격이 1년 새 3배로 뛰었다. 유럽에서 S&P 글로벌 상품인사이츠는 7월 21일 북서유럽(NWE)으로 해상인도(DES) 기준으로 LNG 가격을 38.233달러/mmBtu로 매겼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글로벌 LNG 공급이 타이트한 상황에서 유럽과 아시아의 경쟁은 최근 아시아 LNG 가격을 4개월 만에 최고치로 끌어 올려 지닌 12월 44.35달러/mmBtu의 기록적 수준에 근접했다.

 

응우옌응옥훙 베트남 에너지연구소 에너지경제부장은 국제 소식통을 인용해 가격이 정착하기 전인 2023년에 정점을 찍을 것이라고 전했다. "LNG 발전소는 2026-2030년에 가동될 것이다. 가격은 안정될 것이고, 수요 감소로 장기적으로 하락할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9월 인도분 동북아 평균 LNG 가격은 전주보다 2.5달러(6.2%) 떨어진 영국 열수송단위(mmBtu) 100만대당 38달러로 추정됐다. 산업부는 10%의 가격 인상이 1.1-1.5%의 가격 초과를 초래하는 데 그쳐 가격 상승은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력 구매 계약(PPA)에 도달하기 위한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LNG 발전소 개발의 핵심 단계 중 하나이지만 가격의 예측 불가능성은 프로세스를 혼란스럽게 한다. 베트남에서 고려 중인 LNG 프로젝트의 절반이 완료되지 않은 PPA로 인해 지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는 LNG 발전 개발자들의 몇 가지 요청이 현행 규정과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델타 오프쇼어 에너지(Delta Offshore Energy)가 투자한 박리우 가스공장을 예로 들며 국영 전력회사 베트남전기(EVN)가 다른 인센티브와 별개로 발전한 에너지를 모두 사들이기를 원하고 있다.

 

몇몇 LNG 프로젝트 개발자들 또한 위험 최소화에 중점을 둔 대출 기관으로 부터 자본을 동원하는 데 어려움니 있다고 말했다.

 

하이랑 LNG 발전소의 투자자는 신용 위기가 발생하는 것은 독립 전력 생산자의 전기를 EVN이 제한된 양만 구매해 수익성 면에서 덜 매력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더보기
호치민, 100억 달러 규모 국제 해양센터 건설 추진…“베트남, 글로벌 무역 허브로”
베트남 민간 기업들이 호치민시에 100억 달러 규모의 국제 해양센터를 건설하자는 제안을 내놓았다. 이들은 공공-민간 협력을 통해 베트남을 글로벌 무역 연결고리로 만들자는 구상을 제시했다. 29일 오전 호치민시에서 열린 민간경제전망모델(ViPEL) 제2위원회 회의에서, 젬아뎁트(Gemadept) 팜꾹롱 부총괄이사는 “지금이 국제 해양센터를 세우기에 적기”라며 “세계 해상 물동량의 60%가 아시아를 통과하고, 동해를 통해서는 30%가 이동한다. 베트남 항구는 연간 약 8억 톤의 화물을 처리하며 지역 성장률을 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팜 부총괄이사는 “분산된 항만 체계와 낮은 하역 비용 때문에 베트남은 매년 약 10억 달러를 손해 보고 있다”며 “해양센터를 자유무역지대(FTZ), 금융센터, 육상 서비스센터와 연결하면 글로벌 공급망의 중요한 허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향후 5~10년간 공공-민간 협력 형태로 약 100억 달러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 자금은 부두, 컨테이너 야드, 냉장 저장시설, 선박 수리 및 물류 구역, FTZ 및 금융센터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사용된다. 완공 시 약 2만 개 이상의 직·간접 일자리가 창출되고, 베트남 상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