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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자동차산업] 베트남의 주요 자동차들

코롤라 크로스, 셀토스, 레인저, 엑센트, 엑스팬더 없다면 도요타, 기아, 포드, 현대, 미쓰비시의 판매 상황은 지금과 같지 않을 수 있다.

 

베트남에서 기아차는 판매량이 너무 이질적이지 않은 모델이 많아 제품군이 넓은 희귀 브랜드다. 나머지 완성차 업체들은 주력 판매에 기여하는 차종이 한두 개에 불과하다.

 

다음은 인기 브랜드의 "황금알" 모델이다.

 

토요타

지난 2년간 포춘, 이노바, 아반자의 손실은 도요타의 입지를 위협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2020년 말부터 회사는 비오스의 "왕"과 판매 업무를 공유할 이름을 찾았는 데 코롤라 크로스 모델이다.

도요타는 베트남 내 제조사 중 가장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도 가장 높다. 전체 승용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두 차종은 이 회사의 제품이다. 도요타 비오스가 1만4190대 판매를 달성했고, 코롤라 크로스가 1만3368대로 뒤를 이었다.

비오스는 소형 세단 그룹을 지배하고 있으며, 코롤라 크로스는 A+에서 C-로 크로스 세그먼트를 주도하고 있으며, 두 차종의 총 판매량은 27,558대로, 베트남에서 도요타 판매량의 거의 50%를 차지한다(렉서스 제외). 이 숫자는 미쓰비시, 마쓰다, 혼다와 같은 많은 브랜드의 판매량보다 더 많고, 심지어 스즈키와 포드의 판매량보다 두 배 이상 많다.

 

현대

베트남 내 현대 브랜드는 i10, 투싼, 싼타페 등 베스트셀링 모델이 많지만 판매의 가장 큰 기여는 B사이즈 세단인 엑센트로 2022년 8개월 이후 판매량은 1만2845대로 현대차의 판매 점유율 약 27%를 차지했다.

자동차만 따지면 현대액센트의 매출 기여도는 32%로 늘어난다. 베트남에서 현대차의 입지에 엑센트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현대 세단은 닌빈에 있는 탄꽁의 공장에서 조립된다. 이 부문에서 엑센트는 비오스의 '왕'보다 낮은 판매량만을 기록하고 있다.

 

기아

K3는 2021년 이전까지 베트남에서 기아차의 메인 네임이었으나 셀토스가 등장하면서 '황금알'의 역할이 B사이즈 CUV 모델로 바뀌었다. 기아셀토스는 약 12개 차종에서 기아차 전체 베트남 시장 판매량의 약 20%를 차지하는 9,053대의 판매로 부문을 이끌었다.

셀토스는 기아차의 가장 잘 팔리는 모델이지만, 한국 자동차 회사는 또한 판매량이 그리 낮지 않은 3개의 다른 모델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2022년 초부터 K3의 누적 판매량은 8520대, 카니발 7353대 또는 소넷 6399대에 달했다. 판매가 좋은 많은 모델들 덕분에 기아차 판매는 베트남에서 지난 2년 동안 "높게" 날았고 종종 시장에서 도요타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팔리는 회사이다.

 

미쓰비시

엑스팬더(Xpander)가 없다면, 미쓰비시의 입지는 지금과 같을 수 없다 - 미쓰비시는 시장에서 도요타, 기아, 그리고 현대 다음으로 네 번째로 많은 판매를 하고 있다. 미쓰비시 익스팬더의 2022년 8개월 이후 판매량은 1만3697대로 업체 매출의 52%에 육박한다.

10억 동 미만의 소형 MPV 부문에서도 경쟁 차종인 도요타 벨로즈의 두 배가 넘는 판매량 1위를 달리고 있다. 베트남 고객들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된 미쓰비시의 모델은 여러 차례 품귀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지난 3년간 안정적인 매력을 유지했다.

 

마쓰다

CX-5는 여전히 베트남 시장에서 마쓰다의 판매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CX-5 출시 8개월 만에 9510대의 차량 판매가 점유율 약 38%를 차지했다. 마쓰다3는 판매량 6616대로 마쓰다 시장점유율 약 27%를 차지하는 베스트셀러 모델이기도 하다.

이 부문에서는 마쓰다 CX-5가 선두를 달리고 있다. 중립적인 디자인과 가장 폭넓은 버전의 선택으로 쯔엉하이에서 조립한 모델을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혼다

혼다의 베트남 대표 모델은 현대·도요타와 비슷하게 B사이즈 세단인 시티로, 시티의 1만951대 판매량은 혼다의 베트남 시장 점유율 약 47%를 차지한다.
혼다 시티는 현재 빈푹의 공장에서 조립되고 있다. 판매량은 높지만 판매량은 적은 CR-V도 6844대다. 이 두 모델을 합치면 혼다 전체 판매량의 77%에 육박한다.

 

포드

수년 동안 레인저는 베트남 시장에서 포드의 가장 성공적인 모델이었다. 7915대의 차량 판매는 포드 레인저가 픽업 부문을 계속 장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레인저 판매는 2022년 첫 8개월 이후 베트남에서 포드 소비의 거의 63%를 차지한다. 포드의 픽업 모델은 가장 많은 선택과 가장 비싼 가격, 가장 많은 편의 시설, 그리고 가장 많은 기술을 가지고 있다. 레인저는 베트남에서 매달 정기적으로 베스트셀러 상위 10위 안에 드는 이 부문 유일한 모델이다. 현재 자동차는 수입과 국내 조립으로 병행 판매되고 있다.

 

스즈키

XL7의 등장은 다른 모델들이 모든 부문에서 판매가 부진할 때 스즈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으로 비유된다. 8개월 후, 이 MPV 모델은 4598대를 판매했는데, 이는 스즈키의 시장 점유율 41%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시판 모델을 제외한 스즈키 XL7의 판매량은 시장에서 81%를 차지했다.

XL7은 에르티가에 비해 가격이 많이 비싸지는 않지만 악센트가 부족하고 장비가 덜 풍부하다는 단점을 해결한다. 스즈키의 다목적 차량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은 XL7에 집중되어 있으며, 간접적으로 가장 저렴한 가격을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에르티가를 거의 사라지게 만든다.

 

빈패스트

주력 모델은 파딜로 1만661대가 판매돼 전체 차량 판매량의 약 59%를 차지한다. 그러나 7월 중순부터 파딜을 포함한 휘발유차 판매를 중단했다.

 

베트남의 인기 있는 자동차 시장도 각 회사의 배급사 판매 수치를 공개하지 않은 폭스바겐, 스바루, 닛산, MG, 지프 같은 다른 브랜드가 있다. 이스즈 두 모델 D-Max과 mu-X 8달 동안 900대 보다 적게 팔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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