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틱톡, 2023년 200억 달러 GMV 달성, 전자상거래 사업 4배 목표

 

틱톡의 광고 활동이 약화되는 상황에서 틱톡샵 전자상거래 부문은 올해 강력한 성장이 예상된다.

 

블룸버그는 이 문제에 정통한 사람들을 인용해 바이트댄스의 틱톡 플랫폼이 올해 틱톡샵의 글로벌 전자상거래 사업 규모를 4배로 늘려 상품 매출 200억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목표의 추진력은 동남아시아의 빠른 성장에 기초하고 있다.

 

틱톡의 새로운 목표는 지난해 44억달러의 총 상품 가치(GMV)보다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틱톡은 인플루언서 판매를 통해 인도네시아와 같은 시장에 베팅하고 있다. 또한, 틱톡은 미국과 유럽에서도 매출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들 시장은 200억달러 목표의 일부에 불과하다.

 

틱톡은 17조달러 규모의 온라인 상거래 산업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경기 침체기에 틱톡의 광고 사업이 둔화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틱톡은 1억500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미국에 상용 모델을 수출하겠다는 의사를 숨기지 않고 있다. 하지만 미국 정치권이 국가 안보를 이유로 신청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위협하면서 틱톡의 미국 내 전자상거래 사업 확대 노력도 난항을 겪고 있다.

 

틱톡샵 전자상거래 서비스는 틱톡 플랫폼에서 짧은 동영상을 보면서 구매할 수 있다. 회사는 소비자들이 이 서비스를 다른 전자 상거래 사이트의 대안으로 사용하기를 희망한다. 틱톡은 2021년부터 인도네시아, 베트남, 영국 등의 시장에 틱톡샵 서비스를 시작했다.

 

틱톡샵은 여전히 바이트댄스 매출 800억달러의 일부에 불과하다. 이에 비해 동남아 최대 인터넷 기업인 SEA는 지난해 전자상거래 GMV를 18% 증가한 735억달러를 기록했다.

 

다만, 틱톡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전자상거래 개발에 성공해 경쟁사를 뛰어넘어 아시아 외 지역의 전통적인 온라인 쇼핑을 밀어낸다면 긍정적인 포인트가 될 것이다. 전자 상거래 조사 회사인 큐브 아시아에 따르면인도네시아 틱톡샵의 GMV만 해도 2023년 첫 3개월 만에 25억달러를 돌파했다.

 

 

동시에 틱톡은 2022년까지 광고 매출 목표에서 약 20억달러 줄어 플랫폼의 핵심 사업이 둔화되었음을 보여주었다.


관련기사

틱톡샵: 쇼피와 라자다의 위치를 위협하는 '라이징 스타', 2023년까지 GMV가 120억달러에 도달할 수도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