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올 해 수산물 수출액 90억 달러 예상

 

VASEP에 따르면 시장은 점차 회복되고 있으며, 4분기 수산물 수출액은 2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 매출액은 9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수산물수출생산자협회(VASEP)는 상반기(-27%) 큰 폭의 감소세를 보인 뒤 6월 이후 마이너스 증가율이 점차 축소되고 있다며 9월만 놓고 보면 수출 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감소하는 데 그쳤다고 설명했다.

 

새우, 판가시우스, 참치 등 3대 주력 상품군은 모두 3분기에 더 큰 호조를 보였다. 새우의 경우 2분기 28% 감소한 데 이어 지난 분기에도 2022년 같은 기간보다 수출이 13% 감소하는 데 그쳤다. 또는 판가시우스 매출은 12% 감소했고 참치 매출은 8% 가까이 감소했는데, 이는 2분기에 각각 41%, 31%의 두 자릿수 감소였다.

 

꽃게 제품(주로 꽃게)도 3분기 수출이 2분기보다 1.5배 이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 증가하는 등 눈에 띄는 증가세를 보였다.

 

전체적으로, 3분기 총 수산물 수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2% 낮았고, 이는 올해 첫 3분기 중 가장 작은 감소세였다.

 

중동은 최근 2년간 베트남 수산물 업체들이 전쟁과 인플레이션, 에너지 가격 위기 등을 겪으면서 주요 시장 블록 가운데 매력적인 곳으로 꼽히고 있다.

 

3/4분기에는 베트남산 수산물의 수입증가율만 2%로 이 블록이 가장 낮았으며, 같은 기간 아세안과 CPTPP 시장이 각각 15%, 20% 감소하였고, 미국, EU, 중국, 한국 등 주요 소비시장은 모두 17~34% 감소하였으며, 대일 수출은 감소율(13%)이 적었다.

 

VASEP는 지난 분기 수산물 수출이 개선되었지만 향후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수 있는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았다고 평가하고 있다. 국내 수산물 수출판매 회복 수준은 미국과 중국 두 시장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현재 두 시장 모두 주문량이 다시 증가하면서 수요 측면에서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고 있지만, 수출가격은 여전히 전년 동기 대비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VASEP는 점진적인 시장 회복에 따라 4분기 수산물 수출액이 전년 동기에 해당하는 약 24억 달러를 예상하며 2023년 전체 수출액은 90억 달러(목표 달성)로 2022년보다 1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