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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베트남에서 2023년 태국 SCG 매출 12억6천만달러로 해외 매출 1위 달성

태국 시암시멘트그룹(SCG)은 2023년 해외사업에서 전년 동기 대비 23% 감소한 1218억5000만바트(34억50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베트남에서는 25% 감소한 445억5000만바트(12억6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최신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은 여전히 SCG의 가장 큰 수익원으로 전체의 57%를 차지했다. 해외 시장으로는 베트남이 가장 크고 인도네시아가 369억6천만바트(10억5천만 달러), 캄보디아가 110억7천만 바트(3억1330만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전 세계적으로 SCG는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및 상각 전 이익(EBITDA)이 541억4천만바트(15억3천만달러), 매출 4996억5천만바트(141억4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각각 13% 및 12% 감소했다. 

 

베트남 남부 바리아붕따우성에 위치한 롱손석유화학단지


SCG는 2023년 4분기 실적을 검토하면서 베트남 남부 바리아붕따우성에 있는 롱손석유화학단지(LSP)가 12월 말부터 크래커를 시험 가동하기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SCG는 2024년 1분기에 성능 테스트 실행 및 램프업 프로세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그룹은 LSP가 중동으로부터 장기 공급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수입품에 대한 수입세 면제를 포함하여 유리한 세금 혜택을 받는다. 또 다른 혜택은 수익 창출 시점부터 30년간 법인세 10%, 4년간 세금 면제, 이후 9년간 납부세액 50% 감면 등이다.

 

54억달러 규모의 LSP는 베트남에 대한 태국 최대 투자 중 하나이며, 태국의 총 외국인 직접 투자(FDI)(140억달러 이상)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한다.

 

LSP는 3개의 주요 금융 기관으로부터 약 13억달러의 대출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일한 금액의 주주 대출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SCG는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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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리지] 베트남,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 ‘눈앞’… 인력 전문화·자체 개발 추진력 강화 필요
코아시아 세미 베트남(CoAsia Semi Vietnam)의 응우옌 탄 옌 대표는 베트남이 약 6,000명의 칩 설계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체 제품 개발을 이끌어갈 강력한 추진력과 전문화된 인력 확보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베트남 반도체 산업은 현재 칩 설계 분야 약 7,000명의 엔지니어와 패키징·테스트·소재·장비 제조 분야 약 6,000명의 엔지니어, 그리고 10,000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100명 이상의 베트남계 반도체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BMW, 도요타, 기아차 등 글로벌 기업에 사용되는 칩을 설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외국 기업 소유다. 응우옌 대표는 “대학이 즉시 취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채용해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핀 테크놀로지 베트남 센터의 레하이안 소장은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인력과 관리 인력 부족, 졸업생 기술 수준의 격차, 특정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기업 협력 강화 ▲전문화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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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벙커, 장민승 작가의 ‘서귀’展 선봬… 제주에서 바라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국내 최초 몰입형 복합문화예술 공간 ‘빛의 벙커’가 장민승 작가, 정재일 음악감독과 함께 제주의 자연을 주제로 한 신작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선보인다. 제주 성산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오는 8월 1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제주의 자연과 신앙, 그리고 존재의 순환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담은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제주콘텐츠진흥원의 2024~2025년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티모넷이 기획·제작을 맡았다. ‘서귀’는 총 16분 20초 분량의 파노라마 멀티채널 영상으로 구성되며, 한라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문섬, 엉또폭포 등 제주의 지형과 영등굿, 동자석, 살장, 기메 같은 제의적 상징을 결합한다. 여섯 개의 시퀀스를 따라 물, 바람, 눈, 흙, 불, 그리고 다시 물로 회귀하는 여정을 그려낸다. 관객은 영상 속에서 한 편의 장례이자 탄생의식을 통과하며, 자연과 인간의 순환성에 감각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제목 ‘서귀(西歸)’는 ‘서쪽으로 돌아감’, 즉 죽음을 은유하는 한자어로 제주 신앙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부제 ‘수취인불명’은 끝내 전해지지 못한 감정의 잔향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