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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한국으로 베트남 새우 수출 쿼터 폐지를 제안

베트남 수산물수출생산자협회(VASEP:바셉)는 2024년 심사 기간 동안 베트남-한국 자유무역협정(VKFTA) 틀 내에서 한국에 새우 수출 쿼터를 없애자고 제안했다.

 

2015년 말부터 발효된 VKFTA는 전자, 섬유, 신발 및 수산물을 포함한 여러 주요 베트남 수출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VKFTA 발효 이후 RoK에 대한 수산물 수출은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 중 새우 수출은 37%, 오징어&문어는 51%, 기타 어종(참치와 팡가시우스 제외)은 4% 증가했다.

 

새우가 수산물 산업에 가장 높은 가치를 가져다 주었지만, 한국으로 수출되는 제품은 할당량이 적용되어 현지 기업이 할당량을 확보하는 데 상당한 비용이 발생한다.

 

베트남 수산물수출생산자협회는 베트남 새우의 한국으로의 수입량이 수입세 0%로 승인된 쿼터인 연간 1만5천톤을 훨씬 초과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 수입업자들은 선적 가격의 14%에서 16% 사이의 상당한 비용으로 수입된 베트남 새우 쿼터를 경매에 부쳐야 했다. 이것이 바셉이 한국으로의 새우 수출 쿼터를 없애자고 제안한 이유이다.

 

Future Market Insights, Inc.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건강하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즐기기를 열망함에 따라 한국 새우 수요는 2023~2033년 동안 연평균 8.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과 홍해 긴장으로 인해 미국과 유럽으로의 운송료가 급등하는 가운데 가까운 지리적 위치와 안정적인 소비 수요로 인해 현지 기업이 시장 수출을 늘릴 수 있는 이점이 많다.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년 수산물 산업은 2022년보다 18% 감소한 90억달러를 벌었다. 베트남 수산물 수출은 올해 95억~100억달러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중 새우, 팡가시우스, 기타 수산물은 각각 40억달러, 19억달러, 38억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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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