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전자상거래] 한 달 평균 4번 온라인 쇼핑

 

닐슨IQ 베트남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평균적으로 한 달에 4번 온라인 구매를 하는데, 이는 2023년 조사의 두 배이다.

 

시장 조사 회사에 따르면, 이 숫자는 베트남 사람들이 슈퍼마켓에 가는 월간 빈도보다 두 배나 더 높다. 6월 28일에 열린 행사에서 발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 사람이 온라인에서 구매하기 위해 3.2개의 플랫폼을 사용한다고 한다.

 

저렴한 온라인 상품이 소비자들을 납득시킬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아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가족 소비를 위해 보관하기 위해 구입하는 것(25%)과 즉시 음식을 제공하는 것(21%) 두 가지이다.

 

예년에 베트남 사람들은 전자상거래를 주로 전자제품, 패션, 가전제품과 같은 비필수품을 구입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온라인 마켓에 더 자주 가서 생필품을 구입한다.

 

닐슨아이큐(Nielsen IQ)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평균 6.5개의 제품 카테고리를 구매한다. 가장 높은 구매율을 보이는 상위 3개는 음식, 음료, 그리고 개인 관리용품이다. 그 다음으로 새로운 우선 순위는 패션 - 스포츠, 가정 관리용품, 그리고 기술제품이다.

 

소매업체 버티컬 닐슨IQ 베트남의 책임자인 레호앙롱(Le Hoang Long) 씨는 최근 한 행사에서 온라인 쇼핑이 "뉴노멀"이 되었다고 말했다. 6월 28일 틱톡 SMB 서밋 2024에서 그는 "온라인 쇼핑이 인기 있는 활동이 되고 있으며 필수 품목은 점점 더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전자상거래 데이터업체 메트릭의 1분기 보고서에서는 베트남인들이 온라인 쇼핑에 "더 많은 돈을 쓴다"고 밝혀 플랫폼의 예측치를 훨씬 웃돌았다. 쇼피, 라자다, 티키, 센도, 틱톡샵 등 5대 플랫폼의 총 소매 수익은 71조 2천억 동으로 2023년 같은 기간에 비해 78.69% 증가했다.

 

전자상거래는 일반 소매시장보다 양호한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상반기 상품 및 소비자 서비스 총 매출은 가격 상승 요인을 제외한 후 5.7% 증가했지만  2023년 같은 기간의 8.8%보다 둔화했다.

 

틱톡의 비지니스SMB베트남의 훙후인 국가책임자는 온라인 상거래 시장은 여전히 매우 개방적이고 잠재력이 있지만 중소, 소규모 기업들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주요 원인은 비즈니스의 디지털 전환을 실행하기 위한 인력, 도구 및 기술의 한계에서 비롯된다."라고 말했다.

 

2024년 하반기 틱톡샵 베트남은 총 100만 달러의 예산으로 1만 개의 중소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과 직접 협력하지 않고 현지 당국과 기업협회를 통해 지원 리스트를 제안했다. 20개의 성, 도시 및 10개 이상의 산업 협회가 목록을 제출했다. 6월 28일 틱톡 베트남 대표 응우옌람탄(Nguyen Lam Thanh)은 "우리는 또한 일주일에 한 지방에서 라이브스트림 축제를 조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