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12 (화)

  • 흐림동두천 29.3℃
  • 흐림강릉 30.6℃
  • 흐림서울 32.3℃
  • 구름많음대전 30.7℃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구름조금고창 32.7℃
  • 구름조금제주 31.6℃
  • 흐림강화 30.0℃
  • 흐림보은 29.2℃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조금강진군 31.5℃
  • 맑음경주시 32.0℃
  • 맑음거제 31.0℃
기상청 제공

금융∙주식

2024년 브랜드 순위 상위 5개 은행

2024년에는 문화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및 스포츠 이벤트를 결합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다양화로 인해 은행 산업이 소셜 미디어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Anh trai vu ngan cong gai"(수천 개의 장애물을 극복한 형제)와 "Anh trai say hi"(안녕이라고 말하는 형제)와 같은 주요 TV 쇼의 흥분, 프로그램 스폰서십에 대한 투자,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한 대화형 미니게임, 개인 금융 라이브 스트리밍, 마라톤 및 단편 비디오 조직도 은행이 1년 동안 많은 논의를 만들어내는 데 도움이 되었다.

 

 

따라서 2년간의 공백 끝에 테콤뱅크 브랜드가 2024년 YMI 올해의 브랜드 1위를 되찾았다. 2024년 테콤뱅크는 소셜 네트워크에 강한 인상을 남겼으며, 12개월 중 9개월을 YMI 올해의 브랜드 5위 안에 들었고, 그 중 3번이나 전체 업계에서 1위를 차지했다. VP뱅크는 2024년 YMI 올해의 브랜드 2위를 차지했으며, 11개월간 YMI 올해의 브랜드 5위 안에 들었다. ACB, VIB, BIDV가 뒤를 이었다.

 

일부 전문가에 따르면, 테콤뱅크의 성공은 데이터, 기술, 고객 경험,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 지속 가능한 개발에 중점을 두고 수년간 추진해 온 일관된 전략에서 비롯된 것이다. 기술과 새로운 이니셔티브의 선구자 은행으로서, 테콤뱅크가 "수수료 없음" 또는 "자동 이익" 정책을 통해 이룬 성공은 전체 은행 산업의 디지털화에 큰 영향을 미쳐 여러 측면에서 1위 은행으로서의 입지를 유지하는 데 기여했다.

 

2024년 뱅킹 브랜드 순위로 돌아가서, YouNet 미디어에 따르면, 커뮤니티가 테콤뱅크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알리는 데 도움이 된 일련의 이벤트에는 음악, 문화, 국가 정신을 연결하는 고급 쇼인 "Anh Trai Vuon Ngan Chong Gai"의 다이아몬드 스폰서가 되어 가장 많은 팔로워 수로 지속적으로 최고 트렌드에 진입한 것, 또는 Soobin Hoang Son의 뮤직 비디오 "Tien Toi Uoc Mo"의 출시와 테콤뱅크 비자 에코 지불 카드(Techcombank Visa Eco Payment Card)에 대한 대규모 홍보 캠페인이 포함되어 환경을 위한 그린 카드 트렌드를 선도했다.

 

지난 7년 동안 테콤뱅크는 국제적 품질 기준과 클래스로 커뮤니티 달리기 경주를 시작한 선구적 브랜드로 기억되어 대중에게 큰 가치와 영향력을 창출했다. 이러한 추진력을 이어가며 2024년까지 테콤뱅크는 도시 로고가 새겨진 두 개의 국제 표준 경주로 다시 한 번 선두 자리를 확고히 했다. 제3회 테콤뱅크 하노이 국제 마라톤에는 10,000명 이상의 선수가 참가했으며, 제7회 테콤뱅크 호치민시 국제 마라톤에는 국내외 선수 약 18,000명이 참가했다.

 

YMI 순위는 다음과 같은 주요 지표를 기반으로 결정된다. 브랜드 언급 점수(브랜드를 언급한 토론 수의 계수), 감정 점수(긍정적 토론과 부정적 토론 간의 계수), 버즈 점수(브랜드에 대한 총 토론 수의 계수), 청중 규모 점수(토론을 만드는 실제 사용자 수). 그리고 테콤뱅크 브랜드는 전체 산업을 선도하는 3/4 지표(버즈 점수, 감정 점수 및 청중 규모 점수)를 기록했다.

 

 

YMI 올해의 브랜드 2024 순위는 베트남의 선도 기업으로 소셜 미디어 데이터 분석 서비스(소셜 미디어 분석)와 디지털 데이터 기반 시장 조사를 제공하는 데 특화된 YouNet 미디어(https://younetmedia.com/)가 발표한 2024년 소셜 네트워크에서 가장 뛰어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한 브랜드를 기리는 목록이다. 이 순위에는 6개 산업(맥주 산업, 액상 우유 산업, 분유 산업, 은행 산업, 보험 산업, 전자 상거래 산업)의 상위 5개 브랜드가 포함된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베트남,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 ‘눈앞’… 인력 전문화·자체 개발 추진력 강화 필요
코아시아 세미 베트남(CoAsia Semi Vietnam)의 응우옌 탄 옌 대표는 베트남이 약 6,000명의 칩 설계 엔지니어를 보유하며 완전한 칩 설계 역량 확보에 매우 근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체 제품 개발을 이끌어갈 강력한 추진력과 전문화된 인력 확보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베트남 반도체 산업은 현재 칩 설계 분야 약 7,000명의 엔지니어와 패키징·테스트·소재·장비 제조 분야 약 6,000명의 엔지니어, 그리고 10,000명의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100명 이상의 베트남계 반도체 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베트남 엔지니어들은 BMW, 도요타, 기아차 등 글로벌 기업에 사용되는 칩을 설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외국 기업 소유다. 응우옌 대표는 “대학이 즉시 취업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이 신입 졸업생을 채용해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는 구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돌핀 테크놀로지 베트남 센터의 레하이안 소장은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인력과 관리 인력 부족, 졸업생 기술 수준의 격차, 특정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기업 협력 강화 ▲전문화 교육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빛의 벙커, 장민승 작가의 ‘서귀’展 선봬… 제주에서 바라본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
국내 최초 몰입형 복합문화예술 공간 ‘빛의 벙커’가 장민승 작가, 정재일 음악감독과 함께 제주의 자연을 주제로 한 신작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선보인다. 제주 성산에 위치한 빛의 벙커는 ‘서귀 - 수취인불명’展을 오는 8월 1일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제주의 자연과 신앙, 그리고 존재의 순환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담은 몰입형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제주콘텐츠진흥원의 2024~2025년 지역문화산업연구센터(CRC)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티모넷이 기획·제작을 맡았다. ‘서귀’는 총 16분 20초 분량의 파노라마 멀티채널 영상으로 구성되며, 한라산 선작지왓, 윗세오름, 문섬, 엉또폭포 등 제주의 지형과 영등굿, 동자석, 살장, 기메 같은 제의적 상징을 결합한다. 여섯 개의 시퀀스를 따라 물, 바람, 눈, 흙, 불, 그리고 다시 물로 회귀하는 여정을 그려낸다. 관객은 영상 속에서 한 편의 장례이자 탄생의식을 통과하며, 자연과 인간의 순환성에 감각적으로 몰입하게 된다. 제목 ‘서귀(西歸)’는 ‘서쪽으로 돌아감’, 즉 죽음을 은유하는 한자어로 제주 신앙에서 저승으로 향하는 여정을 의미한다. 부제 ‘수취인불명’은 끝내 전해지지 못한 감정의 잔향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