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3 (화)

  • 흐림동두천 -4.2℃
  • 구름많음강릉 0.6℃
  • 흐림서울 0.4℃
  • 구름많음대전 -2.0℃
  • 맑음대구 -1.1℃
  • 맑음울산 2.4℃
  • 맑음광주 1.8℃
  • 구름조금부산 6.3℃
  • 맑음고창 -2.0℃
  • 맑음제주 9.1℃
  • 구름많음강화 -2.3℃
  • 구름조금보은 -4.5℃
  • 흐림금산 -3.5℃
  • 맑음강진군 -0.9℃
  • 맑음경주시 -2.5℃
  • 맑음거제 3.2℃
기상청 제공

금융∙주식

지드래곤을 베트남으로 데려온 은행 주식 급등, 외국인 투자자들 수백만 주를 매입

베트남 번영 주식회사 상업 은행(VPBank - 코드: VPB)의 주가는 5월 13일 거래 세션에서 2% 이상 상승했으며, 거래량은 2,770만 주에 달했다. 이는 지난달 평균보다 1.5배 높은 수치이다.

 

협상 거래량은 73만 7천 주를 넘어섰다. VPB는 일주일 만에 5% 상승하여 시가총액이 140조 4,300억 동(약 56억 달러)에 달했다. 특히 VPB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5월 13일 거래에서 상당한 순매수를 기록한 종목 중 하나로, 약 410억 동(약 230만 주)의 순매수를 기록했다.

 

VPB의 상승은 전반적인 시장의 강력한 회복세 속에서 이루어졌으며, VN 지수는 10포인트 이상 상승하여 1,293포인트를 기록했다. HOSE 시장에서는 205개 종목의 주가가 상승하여 106개 종목의 하락을 압도했다.

 

은행주가 활발하게 거래되었으며, VPB 외에도 CTG는 4.1%, BVB는 3.3%, MBB는 2.9%, EIB는 2.3% 상승했다. 또한 BID, KLB, OCB, VAB, HDB, BAB, NVB, PGB도 1~2% 상승했다.

 

운영과 관련하여, VP은행은 5월 15일을 현금 배당금 수령권이 없는 거래일로, 5%의 배당금(주당 500동)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예상 배당금 지급일은 5월 23일이다. 유통 주식이 79억 3천만 주 이상인 VP은행은 이번 배당금에 약 3조 9,670억 동을 지출할 계획이다. 이번 배당금은 2023년부터 5년간 안정적인 배당 정책을 유지하겠다는 VP은행의 공약에 따라 3년 연속 현금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재무 정보 외에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끄는 또 다른 요소는 VP뱅크가 2025년 베트남에서 개최하는 국제 음악 축제 'VPBank K-Star Spark' 행사다. 이 행사에는 한국의 유명 아티스트이자 전설적인 음악 그룹 빅뱅의 멤버인 지드래곤이 참여한다.

 

 

지드래곤(본명: 권지용, 1988년생)은 랩, 작곡, 퍼포먼스 실력을 갖춘 세계적인 음악 아이콘으로 알려져 있다. 지드래곤이 12년 만에 베트남에 복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많은 팬과 젊은 고객층을 유치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드래곤의 출연을 발표한 지 한 시간 만에 VP뱅크는 2NE1의 전 리더이자 "케이팝의 여왕" 씨엘의 출연을 발표하며 다시 한번 주목을 받았다. 씨엘(본명: 이채린, 1991년생)은 YG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활동했던 유명 가수, 래퍼, 작곡가로, 베트남에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VP뱅크는 "빅뱅과 2NE1의 음악과 함께 성장한 수백만 베트남 팬들에게 '킹앤퀸'이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같은 무대에 섰을 때, 꿈이 현실이 된 것이다."라고 전했다.

 

VP뱅크는 콘서트 참여 아티스트를 점차 늘려나갈 예정이며, 이를 통해 케이팝 팬 커뮤니티와 VP뱅크의 타겟 고객을 연결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에서 KOL과 연예인을 통한 브랜드 참여 트렌드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VP뱅크에 앞서 Techcombank, VIB, TPBank도 "Anh trai vu ngan cong gai", "Anh trai say Hi", "Em xinh say Hi"와 같은 유명 프로그램을 후원하여 주목을 받았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