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31 (일)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부동산

호치민시 중심부 아파트, 평방미터당 5억 동 넘어

호치민시 중심부의 일부 고급 아파트 단지는 토지 가격 상승과 고급 주택 시장 활성화를 위한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투자로 평방미터당 6억 동에 가까운 거래가를 기록했다.

 

마스테리 홈즈(Masterise Homes)는 최근 행사에서 사이공 구(구 1군) 그랜드 마리나(Grand Marina) 메가 프로젝트에 위치한 메리어트 레지던스 스페셜 에디션(Marriott Residences Special Edition) 고급 아파트 단지 내 레이크(Lake) 빌딩을 소개했다. 투자자가 발표한 가격표에 따르면, 54~64m² 면적의 원룸 아파트는 290억~310억 동, 67~88m² 면적의 투룸 아파트는 330억~500억 동에 거래되고 있다. 따라서 아파트 평균 가격은 세금 및 공과금을 포함하여 평방미터당 4억 5천만~6억 동이다.

 

투자자는 이 프로젝트가 호치민시 중심부에 위치하며 JW 메리어트 브랜드 기준에 따라 관리된다고 밝혔다. 레이크 빌딩만 인테리어가 완료되어 즉시 구매자에게 인도될 준비가 되었다. 이 지역 주변 기존 아파트 프로젝트의 매매가는 평방미터당 4억 동을 넘어섰다.

 

마스테리 홈즈는 이전에도 같은 프로젝트의 아파트를 평방미터당 3억 동에서 5억 동에 가까운 가격에 판매해 왔다. 마스테리 홈즈뿐만 아니라, 2024년 말 사이공 강변에 위치한 또 다른 프로젝트인 손킴 랜드(Son Kim Land)가 개발하는 메트로폴 투티엠(The Metropole Thu Thiem)의 일부인 오푸스크(The OpusK) 또한 평방미터당 4억 5천만 동에 달하는 가격으로 "충격"을 주었다. 당시 분양을 시작한 150채의 아파트는 단 2시간 만에 모두 예약되었다.

 

호치민시에는 랭커스터 레거시(쭝투이), 더 리버 투티엠(레피코), 투티엠 차이트리버(Zeit River: GS 건설) 등 여러 고급 프로젝트가 진행되며, 이들의 평균 가격은 평방미터당 2억 5천만 동에서 3억 동 사이다. 투티엠 신도시 지역에는 조만간 더 많은 고급 프로젝트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롯데 에코 스마트 시티는 오푸스K(The OpusK)와 비슷한 가격대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나이트 프랭크 베트남의 2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호치민시 아파트의 평균 매매가는 평방미터당 9,700만 동(VND)을 넘어 2024년 같은 기간 대비 9.5% 상승했다. 신규 분양은 8~15% 상승했으며, 그중 고급 아파트가 전체 공급의 52% 이상을 차지했다.

 

원 마운트 그룹(One Mount Group)의 자료에 따르면, 아파트 가격은 평방미터당 약 8,900만 동(VND)으로 15% 이상 상승했으며, 전체 아파트의 약 90%가 고급 아파트 이상이다. DKRA 그룹(DKRA Group)에 따르면, 상반기 호치민시는 도심 지역 아파트 프로젝트 중 평방미터당 약 5억 동(VND)으로 가장 높은 가격을 기록했다.

 

호치민시 부동산협회(HoREA)의 자료에 따르면, 2024년부터 현재까지 주택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평방미터당 평균 9천만 동(VND)에 달했으며, 이는 가구당 약 97억 동에 해당다(이는 해당 프로젝트에 승인된 최초 가격이며, 실제 매매가는 아니다). 특히 고급 부동산 부문의 경우, 베트남 부동산중개협회(VREA)의 통계에 따르면 하노이와 호치민시와 같은 1급 도시의 경우, 2024년 한 해에만 이 부문이 공급량의 약 25%를 차지했다. 2019년부터 2020년까지 고급 아파트는 전체 시장의 약 11%에 불과했다.

 

전문가들은 고급 부동산 시장의 성장에 대해 국내 부유층과 외국인 투자자 모두의 강력한 수요 덕분이라고 분석한다.

 

나이트 프랭크 베트남의 리서치 책임자인 응우옌쯔엉안(Nguyen Truong Anh)은 베트남이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보이는 급속한 발전 국가로, 이로 인해 부유층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2024년 말까지 베트남에는 1천만 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사람이 약 5,459명이며, 2028년까지 3천만 달러 이상의 슈퍼리치(초고액 자산가)가 약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수요 외에도, 점차 개방적인 교통 정책과 지속적인 인프라 개선으로 한국, 일본, 중국 및 해외 베트남 투자자들도 고급 부동산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남부 지역 밧동산(Batdongsan)의 딘민뚜안(Dinh Minh Tuan) 이사는 안정적인 수익성 덕분에 고급부문이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많은 고객은 좋은 입지에 있는 한정된 상품을 소유하기 위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 높은 투자 비용과 부족한 중앙 토지 자금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 고급 상품을 우선시할 수밖에 없다. 2군(구)의 주택용 토지 가격은 평방미터당 8천만~9천만 동에 달하여, 투자 후 수익을 창출하려면 상품의 판매 가격이 평방미터당 최소 3억 동이 되어야 한다.

 

세빌스 리서치 부서의 시니어 매니저인 까오티탄흐엉(Cao Thi Thanh Huong)은 기업들이 수익 극대화, 브랜드 인지도 제고, 고급 고객층 공략을 위해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녀는 도심 지역의 토지 자금이 점점 부족해지고, 인프라가 개발되고, 도시 계획 사업이 지속적으로 시행되는 상황에서 도심 지역의 매매가는 쉽게 하락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세빌스는 올해 호찌민시에 약 1만 채의 아파트가 분양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 중 70%가 고급 아파트 이상이며, 저렴한 아파트는 30%에 불과하다.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고급 아파트 개발 전략에 대한 확신을 더욱 높이고 있다.

 

나이트 프랭크(Knight Frank)의 전망에 따르면 2025년 하반기 호찌민시에는 약 4,900채의 신규 아파트가 공급될 것이며, 평균 1차 가격은 평방미터당 9,900만 동(VND) 수준으로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보에 나선다. 대형 래핑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공개되는 비주얼은 스타일라잇 특유의 세련된 그래픽과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강조하며, 지나가는 이들에게 스타일라잇만의 고유한 세계관과 스타일 아이덴티티를 도심 속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출시를 기념해 공개된 메인 키 비주얼(KV)은 걸그룹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신규 싱글 뮤직비디오 ‘나답게, 빛나게’가 함께 공개됐다. K-POP 문화의 본고장인 한국 시장을 겨냥해 유저들의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체험판 성과로 확인된 경쟁력 8월 28일 종료된 사전체험판은 설치 다음 날 재접속률(D1 리텐션) 약 80%를 기록했다. 이는 신규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체험판을 설치한 다음 날 다시 접속한 것으로, 모바일 게임 업계 평균(30~40%)을 크게 웃도는 수치다. 이를 통해 게임의 높은 완성도와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