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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베트남 데오까 그룹, 중국서 ‘홍강 대로’ 반침수·교통체증 해결책 찾다

TBM 이중용 터널·3단계 치수전략 등 국제 경험 벤치마킹

2025년 10월 24일부터 28일까지 중국에서 호민황(Ho Minh Hoang) 그룹 이사회 의장이 이끄는 데오 카 그룹(Deo Ca Group) 대표단은 베트남 도시 지역의 수자원 관리와 연계된 인프라 건설 분야에서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현장 조사와 경험을 교환하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A2Z 건설 컨설팅 주식회사, 베트남 수자원 연구소, 그리고 베트남 수자원 분야의 주요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중국 측에서는 호아티엣 디자인 그룹(Hoa Thiet Design Group)을 비롯하여 충칭 건축 설계 연구소, 양저우 수자원 계획 연구소, 터널 및 지하 공사 설계 연구소, 스마트 시티 연구소, 하하이 대학교, 남중국이공대학교 등 수자원 및 지하 공사 분야 주요 연구 기관 및 대학들이 참여했다.

 


이 사업은 데오까(Deo Ca) 그룹이 홍강 경관로 축(Red River Landscape Avenue Axis) 프로젝트의 연구 및 실행을 위한 전 세계 자원과 경험을 활용하기 위한 국제 협력을 촉진하는 맥락에서 진행된다. 이 프로젝트는 도시 홍수 예방 및 배수 시스템 계획, 유수량 조절을 위한 호수 조절, 수도 하노이와 베트남 주요 도시의 홍수 감소에 대한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홍하 경관도로 축 프로젝트 시행 시 수자원 관리 "문제" 해결에 집중


충칭 건축설계연구원 당위원회 서기이자 원장인 뤽 트리 비엔(Luc Tri Vien) 씨는 홍하 경관도로 축 프로젝트 연구에 대해 논의하며, 최근 충칭 건축설계연구원이 주요 전문가 및 전문가 그룹을 동원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수자원 관리를 결합한 다층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프라와 고유 가치를 활용하여 홍하의 경제적, 문화적, 역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호 민 호앙(Ho Minh Hoang) 데오 까 그룹 이사회 의장은 당과 국가 지도자들의 신뢰와 지지를 바탕으로 데오 까 그룹이 국내외 주요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협력하여 한국, 일본, 중국 등 여러 국가에서 하천변 도시 모델, 홍수 조절 방법, 그리고 성공적인 수자원 관리 솔루션을 연구하기 위한 실무 그룹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베트남 도시 지역, 특히 하노이의 심각한 홍수 상황을 언급하며, 데오 까 그룹 회장은 각 노선 구간의 표고를 신중하게 계산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홍하 경관도로 축 프로젝트의 최우선 과제는 가능한 한 빨리 계획 설계에서 노선의 표고를 계산하고 합의하는 것이다. 충칭 설계 연구소에서 2013년부터 수집한 현재 데이터로는 프로젝트에 대한 정확한 경보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이를 검토해야 한다."

 

그는 연구 파트너들이 수문, 지질, 홍수 수위 관련 최신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확한 수위를 계산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동시에, 프로젝트 컨설팅 부문인 A2Z 건설 컨설팅 주식회사는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호아티엣 디자인 그룹(A2Z 컨설팅에 투자한 중국 유수 컨설팅 기업)과 협력하여 홍강 경관로 축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베트남 내 컨설팅 상품에 대한 책임을 더욱 강화해야 하며, 특히 9월과 10월에 홍강-하노이 지역에서 발생한 최신 수위 데이터와 이상 징후를 즉시 업데이트해야 한다. "2025년 10월 3일 홍강 수위가 경보 1단계를 넘어섰을 때, 하노이 인민위원회 위원장 쩐시탄(Tran Sy Thanh)은 컨설팅 부문에 실제 상황을 기록하고, 노선 계획 및 도시 기능 구역 설정이 안전과 홍수 배수를 보장하도록 지시해 달라고 저에게 지시했다."


이 문제에 대해 국가 하천 및 해양 역학 핵심 실험실 소장인 레반응이 박사는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홍강 수계는 수천 년 동안 형성된 제방 체계, 수위, 그리고 500년의 홍수 방지 주기 등 세계 다른 하천 체계와 비교했을 때 수문학 측면에서 매우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계획을 연구하고 설계하는 과정에서 세계적으로 선진적이고 성공적인 모델을 참고하는 것 외에도 현재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정 및 최적화를 진행해야 한다."


"데오 까(Deo Ca) 및 관련 기관들과 협력하는 과정에서 품질 기준에 합의했다. 첫째는 500년 주기 홍수 증가를 제한하는 것이고, 둘째는 퇴적 가능성을 제한하고 하천 제방 표면의 변화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또한 하노이 일부 지역에서 프로젝트를 위한 수학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상세한 물리적 연구 모델을 구축했다."라고 레 반 응이 전문가는 말했다.


관개 전문가 도 티 레 투(Do Thi Le Thu)는 이에 동의하며, 수문 기술 센터의 수문 및 관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동시에 홍강 수계에 있는 수력 발전소의 운영 데이터를 수집하여 연구 및 상세 계산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 프로젝트는 홍강 수계뿐만 아니라 베트남 전체에 특히 중요한 프로젝트이다. 연구를 수행하려면 상류부터 하류까지 모든 시스템에 대한 완전하고 상세한 데이터와 수력 발전소의 운영 절차를 확보하여 프로젝트의 적정 표고를 계산해야 한다."


호 민 호앙(Ho Minh Hoang) 씨는 이러한 의견을 존중하며, 설계 아이디어는 실현 가능하고 당사자들의 실행 역량에 적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이러한 해결책들이 제대로 실행된다면 수도 하노이는 홍강 수위 상승과 도심의 장기간 폭우로 인한 홍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표고 계획이 도시 전체의 전반적인 배수 솔루션과 분리될 수 없음을 보여준다.

 

 

이중 용도 TBM 터널은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한 유망한 모델


루즈위안 씨는 일반적으로 홍수 예방과 침수 방지는 서로 다른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경험에 따르면 홍수의 주요 원인은 단기간의 극심한 기상 악화, 또는 열악한 인프라, 비효율적인 배수 시스템 운영 등 두 가지이다.

 

연구소 관계자는 연구 및 적용을 위한 예비 솔루션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도시 침수 지역의 물을 외부로 퍼올리기 위해 제방 내부에 양수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 기상 및 수문학적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수위 상승을 조절하고 대처하기 위해 물을 일시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주차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충칭시 양쯔강 유역 시스템과 유사) 등이 있다. 또한, 제방 외부에는 일정 수준의 저수 용량을 갖춘 건축물을 설치할 수 있다. 홍수에 강한 식생을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한 옵션이다.

 

 

호 민 호앙 씨는 단기, 중기, 장기의 3단계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얻은 경험을 평가했다. 즉각적인 해결책(1~2년)은 모든 저수지와 배수 암거를 청소하고, 토리치 강과 타뉴에 강을 준설하는 것이다. 중기 해결책(2~5년)은 주요 홍수 지점에 현대적인 양수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장기 해결책(5~10년)은 교외 지역에 3~5개의 대규모 조절 호수를 건설하고, 생태 도시 지역과 연계하여 주요 경로에 다목적 TBM 터널을 구축하는 것이다.


특히, 조기 홍수 경보 시스템(IoT 센서), 실시간 홍수 지도(AI + 빅데이터), 녹색 지붕, 투수성 포장(스펀지 시티 솔루션), 분리형 우수 배수 계획(빗물-오수 분리)과 같은 스마트 기술 솔루션이 추가되었다. 이 전략은 타당성, 비용 효율성, 지속가능성의 균형을 이루며, 도쿄, 서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와 같은 홍수 예방에 성공한 도시 및 국가의 사례를 참고한다.

 

말레이시아의 효과적인 홍수 방지 솔루션인 쿠알라룸푸르의 SMART 터널은 TBM(터널 보링 머신) 기술을 사용하여 2층 단면으로 건설되었으며, 교통과 홍수 방지를 모두 충족한다.

 

워크숍에서 데오까 도로 터널 프로젝트 컨설팅에 참여한 A2Z 건설 컨설팅 회사의 대표이사 응우옌 후 둥(Nguyen Huu Dung) 박사는 (프로젝트 사업부 대표이사 보좌관으로) 교통 순환과 배수, 홍수 피난을 모두 지원하는 터널 건설 아이디어는 15년 전 데오까 그룹 이사회 회장인 호 민 호앙(Ho Minh Hoang) 씨가 제안했다고 밝혔다. 2010년 데오까 도로 터널 프로젝트 제안을 실행하기 시작한 이후, 말레이시아를 방문하여 연구해 왔다.

 

위 솔루션과 관련하여 호아티엣 디자인 그룹 이사회 부회장인 팜 동 타오(Pham Dong Thao) 씨는 데오까 그룹에서 처음으로 이 아이디어를 접했다고 밝혔다. 호아티엣 수문, 관개, 수질 관리 담당 부서는 타당성 평가를 위한 추가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데오 까 그룹(Deo Ca Group)이 제안한 "이중 용도 터널"이라는 해결책에 기본적으로 동의한다. 이 해결책은 매우 창의적이며 특히 홍수, 교통 체증, 막대한 토지 정리 비용이 발생하는 베트남 도시 지역에 적용 가능한 기반을 갖추고 있다. 2층 TBM 터널 구축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이 될 것이다.


이번 실무 프로그램에서 중국 터널 설계 및 지하 공사 연구소(China Institute for Tunnel Design and Underground Works)의 고위 전문가 그룹은 자동차 교통 수요를 충족하고 도심 철도 시스템과 연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경의 TBM 터널 단면을 제안했다. 필요한 경우 배수 및 도시 침수 방지에도 활용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TBM 터널이 좁은 도심 지역, 특히 밀집된 주택가와 보존이 필요한 문화 및 역사 유적지에 건설될 경우 많은 이점을 제공하며, 부지 정리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 경관을 보존하며 지상 교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평가한다.

 

 

하노이 수도와 호치민시가 자연재해와 잠재적 위험으로부터 신속하게 적응하고 복구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 모델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위험 식별 - 대응 준비 - 실행 - 요약 및 개선"이라는 폐쇄형 관리 모델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데오 까 그룹 회장은 강조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자연재해 및 홍수에 대한 도시의 안전 기준과 복원력을 달성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지상 및 지하 공사 전체 시스템을 포괄하는 지속 가능한 데이터베이스 플랫폼과 도시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여 운영 모니터링, 예측, 위험 경고 및 상호 처리를 통합된 시스템으로 통합해야 한다.

 

또한, 이번 업무 방문의 일환으로, 데오 카 그룹, A2Z 건설 컨설팅 회사, 베트남 수자원 연구소 전문가들은 중국 파트너들과 함께 장쑤성 양저우시의 대표적인 수문 통제 시설인 콰쩌우 양수장, 양저우 양수장, 반푹 댐을 직접 방문하여 현장을 점검하고, 양저우 홍수통제 및 가뭄 완화 센터와 만나 디지털 기술 적용 경험을 공유했다.

 


양저우 수자원 연구소 대표이자 수자원 계획 연구부장인 틴 방(Thinh Bang) 전문가는 베트남 주요 도시의 홍수 상황이 10~20년 전 중국 양저우시의 상황과 유사하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양저우의 홍수 예방을 위한 병행 인프라 구축 경험은 이 문제에 관심 있는 베트남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는 또한 도시 지역의 수자원 관리 우수성을 증진할 이중 용도 TBM 터널 건설 계획을 지지한다.


데오 카 그룹은 이번 출장 이후에도 국내외 컨설팅 기관, 연구소, 대학들과 협력하여 수년간 지속되어 온 베트남 주요 도시, 특히 하노이와 호찌민시의 홍수 문제 해결과 연계된 강변 도시 모델 개발에 대한 전문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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