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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11월 자동차 판매 랭킹…빈패스트 모델 상위, 리모그린 9642대 1위 독주

베트남 자동차 시장이 11월 들어 전기차 중심으로 재편되는 조짐을 보이며, 빈그룹 산하 빈패스트(VinFast) 모델이 톱10을 휩쓸었다. VAMA(베트남 자동차제조업협회)와 빈패스트 자료에 따르면, 빈패스트 리모그린(Limo Green)이 9642대 판매로 1위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했다. 전기차 전환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일본·미국·한국 브랜드들도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 11월 자동차 판매 순위

순위 모델 총 판매량(대) 북부 중부 남부
1 VinFast Limo Green 9,642 - - -
2 VinFast VF 3 4,655 - - -
3 VinFast VF 5 3,072 - - -
4 VinFast VF 6 2,801 - - -
5 Mitsubishi Xpander 2,234 933 485 816
6 Mitsubishi Xforce 2,203 1,011 900 292
7 Ford Ranger 2,040 820 511 709
8 Mazda CX-5 1,766 1,187 273 306
9 Toyota Yaris Cross 1,720 832 586 302
10 Toyota Vios 1,554 821 303 430

 

빈패스트의 독주세는 뚜렷하다. 2024년 올해의 차로 선정된 VF 3(2위, 4655대)를 비롯해 VF 5(3위, 3072대), VF 6(4위, 2801대)이 상위권을 장악했다. 특히 리모그린은 그린 모빌리티 트렌드를 타고 택시·렌터카 수요가 폭발하며 월간 최고 판매 기록을 세웠다. 빈패스트는 ‘올인원’ 전기차 생태계 전략으로 충전 인프라와 연계된 판매를 확대 중이다.

 

반면, 내연기관 중심의 일본 브랜드가 하위권을 메웠다. 미쓰비시 엑스팬더(5위, 2234대)와 엑스포스(6위, 2203대)는 MPV·SUV 부문에서 여전한 인기를 끌었으나, 지역별로는 북부(1011대)에서 강세를 보인 엑스포스가 두드러졌다. 포드 레인저(7위, 2040대)는 올해의 차 픽업트럭 부문 수상작으로 남부(709대) 수요를 기반으로 안착했다.

 

마쓰다 CX-5(8위, 1766대)는 북부(1187대) 중심으로 프리미엄 SUV 시장을 공략했으며, 도요타 야리스 크로스(9위, 1720대)와 비오스(10위, 1554대)는 중부·남부에서 안정적 판매를 기록했다. 빈패스트 상위 4개 모델은 지역별 데이터가 미공개됐으나, 전국적 확산세가 뚜렷해 보인다.

 

전문가들은 “베트남 자동차 시장이 2025년 11월 94% 성장(VAMA 기준)을 보이며 전기화 물결이 본격화됐다”고 분석했다. 정부의 재생에너지 보조금과 FTA 활용으로 수입 부품 비용이 절감되면서 빈패스트의 가격 경쟁력이 강화된 점이 주효했다. 다만, 글로벌 공급망 불안과 원자재 가격 변동이 하반기 리스크로 지목됐다.

 

빈그룹의 글로벌 확장(인도 투자 등)과 맞물려 빈패스트는 2026년 수출 비중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시장은 전기차 비중이 30%를 돌파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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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