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굿모닝베트남미디어

KFC가 베트남에서 가장 선호하는 패스트푸드 체인점

미국 체인 KFC는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찾는 패스트푸드 체인점으로 응답자 45%가 매장을 자주 찾는 것으로 새로운 조사 결과가 나왔다.


호치민에 본사를 둔 시장조사업체 Q&Me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롯데리아가 600명의 응답자 중 17%로 그 뒤를 이었고, 미국 레스토랑은 피자헛과 맥도날드 모두 6%이다.

KFC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맛있는 음식(66%) 편리한 위치(63%) 가족과 청소년에게 적합한 음식(60%) 메뉴의 다양성(56%) 등이 꼽혔다.

 

87%가 패스트푸드 체인점에서 온라인으로 음식을 주문하는 것으로 조사에서 밝혀졌다. 이 중 KFC가 52%로 가장 많았고 롯데리아(30%), 피자헛(21%) 순이었다.

 

응답자 24%가 'Now'를 패스트푸드 온라인 주문 배송 앱으로 선택했으며 그랩푸드(20%)가 뒤를 이었다.

 

1997년 이후 베트남에는 주로 호치민과 하노이를 중심으로 현재 KFC가 135개 점포를 두고 있으며 롯데리아는 200여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는 최근 보고서에서 국내 독립 체인점은 자원이 부족한 소규모 가족 기반 사업체라서 현재 한정된 서비스 레스토랑 시장을 국제적인 업체가 장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패스트푸드 체인점들은 성장이 더딘 것을 경험하고 있다. 시장 관측통들은 베트남인의 식습관이 변화하고 있고, 편리함보다는 건강이 우선시되고 있기 때문일 수 있다고 말했다.

 

2018년 베트남에는 7,000개의 패스트푸드점이 있었는데, 43만개의 노점상, 8만개의 식당, 2만 2천개의 카페와 술집으로 구성된 약 54만개의 식음료 업소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숫자라고 식음료 사업에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회사인 Dcorp R-Keeper는 밝혔다.

-브앤익스프레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