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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박닌에 16억 달러를 투자한 앰코, 생산량 4배로 증가

베트남은 계속해서 강력한 시장이 될 것이다.

암코는 고객들이 상호 세금 정책에 큰 변화를 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난달 말 열린 2025년 1분기 요약 회의에서 앰코테크놀로지는 2025년 전체 자본 지출이 약 8억 5천만 달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에 미칠 수 있는 상호세의 영향에 대해 지엘 러튼 사장 겸 CEO는 앰코가 현재 투자 자본에 큰 변화를 줄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앰코는 올해도 변동에 직면하여 투자 유연성을 유지할 것이다.

 

앰코 부사장 겸 CFO 메간 파우스트는 고객들로부터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앰코는 자본 지출 계획을 변경하지 않았으며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앰코는 세금 정책의 변경이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여전히 베트남에서 큰 잠재력을 보고 다. 앰코는 고객과 협력하여 일부 배송을 지연시킬 수 있는 대응 계획을 수립했다. 지엘 러튼에 따르면 중장기적으로 베트남은 계속해서 강력한 시장이 될 것이며 앰코는 역량 개발 및 장비 테스트에도 투자하고 있다.

 

질 러튼은 앰코 투자의 70%는 생산 능력 및 생산 능력 향상에, 25%는 시설 및 건설에 투자한다고 덧붙였다(미국 포르투갈과 애리조나의 시설에 대한 5~10% 포함). 이 70%의 비중은 주로 개인용 컴퓨팅에서 네트워킹에 이르는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는 고성능 컴퓨팅 시장을 위한 것이다.

 

또한 지엘 러튼 회장 겸 CEO는 베트남에 있는 이 시설은 착공부터 기계 설치까지 18개월 만에 건설되었다고 말했다. 이는 건설 속도의 '기적'이며, 암코는 미국의 20억 달러 규모의 애리조나 공장 프로젝트에서도 같은 진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968년에 설립된 앰코 테크놀리지는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로, 약 6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앰코테크놀로지는 미국 애리조나주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1968년 안암산업이라는 원래 이름으로 한국에서 설립되었다. 이후 1970년 앰코 일렉트로닉스로 사명을 변경했고, 1998년 앰코테크놀로지로 사명을 변경했다.

 

앰코는 베트남에 총 투자 자본이 약 16억 달러에 달하는 투자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앰코 반도체 공장은 2023년 10월 11일 박닌성 옌퐁 II-C 산업단지에 5억 2천만 달러의 초기 투자 자본으로 문을 열었다.

 

2024년 7월, 박닌성은 앰코 테크놀로지 베트남 주식회사에 투자 조정 증명서를 발급하여 자본금을 10억 7천만 달러 추가로 증액했다. 이 자본금 증액은 2035년의 원래 계획보다 11년 더 빠르다.

 

공장은 2024년 3분기에 공식 가동을 시작하여 2024년에 3,375억 동을 수출했다.

 

2025년 2월, 암코르 테크놀로지 베트남(Amkor Technology Vietnam Co., Ltd.)은 박닌에 사업 확장를 위한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요청했다. 회사는 연간 생산량을 420톤에서 1,600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공장은 2025년 9월에 동시에 가동과 증설을 거쳐 2025년 10월부터 안정적인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앰코 공장은 증설 후 안정적인 생산량의 11.6%에 해당하는 4억 2천만 개(연간 147톤) 규모로 부분 가동 중이다.

 

엠코, 베트남에서 첨단 칩 패키징 확대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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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