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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자동차] 8월 최저 판매 차량 10, 한국 차량은 없다

지난 8월 빈패스트를 제외하고 베트남 내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이 모두 가장 적게 팔린 차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전기차 VFe34의 판매량은 갑자기 10대 미만으로 떨어졌다.

 

1. 스즈키 에르티가 (2대 판매)

한때 소형 MPV 부문에서 기대했던 이름으로서, 에르티가는 일본의 두 모델인 미쓰비시 엑스판더와 도요타 벨로즈 크로스와 경쟁할 수 없었다. 스즈키 베트남은 최근 하이브리드 버전의 에르티가를 베트남에서 사업할 것이라고 확인하면서 이 모델의 번영에 대한 많은 기대를 가져왔다. 현재 스즈키 베트남은 5억~5억6900만동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2. 스즈키 시아즈 (4대 판매)

베트남 시장에서 B급 세단 그룹 중 가장 부진한 이름에 빠지지 않는다. 스즈키 베트남은 연초 이후 시아즈(Ciaz) 승용차를 21대밖에 판매하지 않아 매월 평균 3대 미만의 차량이 고객에게 인도되고 있다. 스즈키 시아즈는 베트남 시장에서 5억3500만동 가격이다.

 

3. 혼다 브리오(4대 판매)

공식적으로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판매 컨설턴트는 딜러들이 브리오가 시장에서 인기를 끌지 못해 오랜 기간 영업용 수입을 중단했다고 밝혔고, 8개월 간 누적 판매량 1952대이지만, 혼다 인도네시아의 한 리더는 최근 브리오의 베트남 수출을 중단하겠다고 확인했다. 브리오의 판매가격은 4억1800만동에서 4억5200만동으로 팔리고 있다.

 

4. 미쓰비시 파제로 스포츠(5대 판매)

4회 연속 판매 감소는 미쓰비시의 7인승 SUV를 8월에 시장에서 가장 저조한 판매 실적이다. 그 이전인 7월에 미쓰비시는 파제로 스포츠카 10대만 팔았다. 베트남에서, 이 모델은 포드 에베레스트와 도요타 포춘러와 같은 부문에서 11억 1천만동에서 13억 5천만동까지 가격이 책정되었다.

 

5. 빈패스트 VFe34(5대 판매) 

빈패스트의 전기차 모델이 급변해 깜짝 놀랐다. 지난 6월 VFe34는 전월 대비 74.5% 증가한 782대의 판매를 달성했다. 하지만 3분기에 접어들면서 빈패스트가 사용자에게 납품한 전기 SUV 모델은 급감했다. 베트남 자동차업체는 이런 현상이 부품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빈패스트는 배터리 비용을 제외하고 VFe34를 6억 9천만동에 판매하고 있다.

 

6. 도요타 알파드(8대 판매)

가격대는 물론 고객의 특수성 때문에 도요타의 대형 MPV 모델은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단 한 번도 뜨거운 이름이 된 적이 없다. 연초 이후 도요타 알파드의 판매량은 55대로 베트남 전체 도요타 제품군 중 4번째로 덜 팔린 모델이다. 알파드는 42억8000만동의 판매가를 유지하고 있다.

 

7. 혼다어코드(9대 판매)

D클래스 세단 그룹 중 유일하게 이름을 올린 혼다 어코드는 연초 이후 총 183대만 판매했다. 어코드가 베트남 시장에서 가장 부진한 D클래스 세단이 되는 이유는 같은 부문의 경쟁사보다 높은 판매가격 때문이라고 한다. 혼다 어코드의 판매가격은 13억2000만동에 육박한다.

 

8. 스즈키 스위프트(10대 판매)

B세그먼트 해치백 부문에서 경쟁이 심하지는 않지만, 스즈키 스위프트가 시장 격차를 틈타 매출을 돌파할 수는 없다. 5개월 연속 100대 미만 판매는 스위프트가 연초 이후 누적 판매량 430대에 그쳤다. 이 모델은 스즈키 베트남이 5억6000만동의 가격으로 유통한다.

 

9. 도요타 야리스(28대 판매)

스위프트의 직접적인 경쟁자인 야리스도 8월에 비교적 적은 수의 차를 기록했다. 6억8400만동의 판매가격은 더 낮은 가격대의 고층 차량 옆에 야리스가 놓였을 때 매력적인 선택이 아닌 이유라고 한다. 토요타 베트남은 연초 이후 총 464대만 판매했다.

 

10. 이스즈 무-X (28대 판매)

이스즈의 SUV는 포드 에베레스트나 도요타 포춘러와 경쟁할 수 없다. 고객을 위한 많은 선물 프로그램과 함께 정기적으로 정가 이하로 판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즈 무-X의 판매는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연초부터 누적된 이스즈는 무-X 260대만 판매했다. 판매가격은 현재 버전에 따라 8억8500만~11억7000만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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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지식정보, K-헤리티지 AI 지식검색·문화콘텐츠 및 AX 본격화… 이스트소프트와 업무협약 체결
나라지식정보(대표 손영호)는 4일 AI 기반 지식검색 정보화와 문화 콘텐츠 영역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이스트소프트 본사에서 양사 대표 및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스트소프트는 AI 휴먼·AI 더빙·AI 키오스크·에이전트(앨런 LLM), 페르소에이아이(PERSO.ai) 등을 보유한 AI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공공문화 콘텐츠 AX 사업 본격화를 추진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자의 강점을 결합해 AI 기술을 활용한 문화 콘텐츠 사업과 공공기관의 AX(인공지능 전환) 구축 및 정보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며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의 협력 사업은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자동 더빙 솔루션 ‘AI 더빙’ △지능형 디바이스 ‘AI 키오스크’ △에이전트 서비스 ‘앨런LLM’과 나라지식정보의 △공공사업 분야 노하우 △문화 데이터베이스 △헤리티지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개된다. 나라지식정보는 ‘기록이 없으면 역사도 AI도 없다’는 모토 아래 국내 180여 기관 600여 건의 데이터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AI OCR·RAG 지식검색 솔루션